Saturday, January 29, 2022
Home최신 인기 뉴스목, 허리 디스크 초기에는 비수술 도수치료가 도움 돼

목, 허리 디스크 초기에는 비수술 도수치료가 도움 돼

목차

뒷목 통증

거북목 증후군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6)

과거에는 고령 환자들에게 주로 디스크가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수험생이나 직장인 또는 주부 등 다양한 연령대에서 목이나 허리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PC나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하면서 신체의 균형이 무너져 목이 뻐근하거나 뒷목통증과 어깨통증, 어깨뭉침, 결림 등이 자주 나타나고 두통과 수면부족까지 유발하여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원인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3)

– 잘못된 생활습관

장시간 불안정한 상태에서 목을 고정하면 근육이 비정상적 수축을 하여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와 고개를 아래로 푹 숙이거나 머리를 앞으로 쭉 뺀 채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자세가 있습니다. 과로, 노화,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최근의 생활을 재점검 해야 합니다.

등이 굽고 목이 앞으로 나간 자세를 유지하면 복부와 가슴의 근육은 긴장상태, 등근육은 이완 상태가 됩니다. 이런 자세는 장운동의 기능을 저하시켜 골반 변형이나 변비를 유발하고, 여성의 경우 생리통과 자궁경부의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경추질환

목 뒷부분에 통증이 생기고 고개를 움직일 때나, 짐을 들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경추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은 7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고 총칭 경추라고 합니다.

노화에 의해 경추가 쇠약해 지거나 연골(디스크)가 마모 또는 경추 주위 근육이 약해지면 목 뒤쪽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추 사이를 통과하는 척수가 압박되는 것으로 팔다리 저림이나 마비, 변비, 빈뇨 등 배설 장애가 나올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 치료대상

–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아픈 경우

– 근육이 뭉쳐 있고 두통과 만성 피로를 가진 경우

–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빠져나와 있는 경우

도수치료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2)

도수치료란?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4)

물리치료사가 손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X-RAY, 체형분석, 관절 기능 검사, 근 길이 및 근력 검사 등 종합검진을 통해 환자 개인의 특성과 통증 유발의 원인을 감별하여 틀어진 신체를 올바르게 교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틀어진 척추와 관절을 교정해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개선하는 치료방법으로, 대부분 관절 질환은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도수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로 통증 개선이 가능합니다.

도수치료는 틀어진 척추를 교정하여 재발 방지와 척추관련 질환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척추관 협착증, 디스크 등 치료에 적용할 수 있고 수술이나 입원, 마취에 대한 부짧아 빠른 일상생활을 다시 하실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 장점

-어긋난 골격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어 통증의 원인을 해결

-긴장하여 위축되거나 뭉친 부위를 자극하여 근육을 이완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부종을 풀어줌

-손상된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여 재발 및 만성화를 예방

-치료시간이 짧아 일상생활을 빠르게 복귀

-척추관련 질환예방에 도움

도수치료 과정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단과 숙련된 치료사의 평가를 토대로 환자의 상태 및 통증 부위를 파악

-진단을 토대로 분석하여 맞춤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근육을 치료

-제한된 관절의 가동성과 변형된 척추와 골반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치료를 진행

-환자가 신체 정렬의 불균형과 잘못된 움직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약화된 근육을 강화

치료대상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0) (1)

예방방법

척추관절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척추를 바르게 유지해야 합니다. 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고, 한 시간에 한번씩은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여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며 PC나 스마트폰은 눈높이에 맞추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허리 주변 근육 코어강화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슬슬 겨울이 다가오는 계절인데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근육이 수축되고 혈액순환이 둔화되면서 척추, 관절 질환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증가한다고 하였습니다.

단순 피로라 생각해 방치하지 마시고 빠른 검사를 통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단,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많이 나며, 잘못된 치료를 받을 경우 척추 신경손상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도수치료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전문 교육을 받은 치료사에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글보러가기

인기글

가장 인기글